안녕하세요! 요즘 돼지갈비찜이 그렇게 먹고 싶은데 사 먹자니 너무 비싼 느낌이고... 해 먹자니 남편 생일 때마다 만들어 먹었던 정석적인 간장 돼지갈비찜은 시간과 정성을 들였는데도 그냥 쏘쏘한 맛이었어요ㅠㅠㅠㅠ
뭐가 문제인지 모르겠으나 '그래도 해 먹어보자!'하고 레시피를 찾다 보니 편스토랑 류수영님 만원갈비찜 레시피를 알게 되었어요!
요똥에게 레시피 선택의 기준은 무. 조. 건! '간단하게 만들 수 있을 것!'인데요, 레시피를 보니 나름 어렵지 않게 해 볼 수 있을 것 같은 자신감이 들었답니다! 근데 아시죠? 원래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이 자신감만 많다는 거~^^
그런데 막상 해 먹어보니 엄청 잘하지 않은 것 같은데도 맛이 보장될 만큼 여태 해 먹었던 돼지갈비찜과 비교해 보면 훨씬 맛있었어요! 진짜 요리 잘하시는 분들은 더욱더 맛있게 만들어 드실 수 있을 거예요!
맵기나 단맛 등을 조절하여 나만의 맛있는 돼지갈비찜을 집에서 맛있게 만들어서 즐겨보세요! :)
맵짠단짠 요똥 돼지갈비찜 레시피 스타트!
돼지갈비찜 레시피
어남선생 만원갈비찜 레시피
돼지갈비찜 재료
돼지갈비찜 양념
준비물
돼지갈비찜을 만들기 위한 기본재료는 돼지갈비, 양파, 대파, 청양고추입니다. 이 외에도 버섯, 당근, 감자 등 집에 있는 재료를 추가하여 만들 수 있지만, 저처럼 기본적인 재료만 넣고 만들어도 맛있습니다.
이름은 만원갈비찜이지만 실제로 마트에서 제가 구입한 금액은 12,281원, 중량은 1032g이었습니다. 그래도 시켜 먹는 것보다 훨씬 저렴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.
재료
돼지갈비 1kg
양파 1개
대파 2~3대
청양고추 2~3개
소금 2꼬집
양념
(계량기준: 밥숟가락)
진간장 5큰술
참치액 5큰술
설탕 5큰술
고춧가루 3큰술
식초 1큰술
케첩 2큰술
다진 마늘 듬뿍 3큰술
후추 20바퀴
물 500ml
재료 손질
□ 돼지갈비 세척
● 돼지갈비 : 먹기 좋은 크기로 자릅니다. 그 후, 부유물과 뼛가루를 제거하기 위해 여러 차례 흐르는 물에 주무르듯 씻어줍니다.
*본 레시피에서는 국산 돼지고기의 경우 물에 담가 핏물을 제거할 필요 없다 하셨는데 저는 냉동되어 있어서 해동하는 김에 반나절 핏물을 빼고 사용하였습니다.
*돼지고기는 지방이 많은 것을 사시는 걸 추천해요! ▶ 기름 없이 굽기 때문에 적당한 기름이 필요해서 그런 것 같습니다.
□ 야채(양파, 대파, 청양고추) 준비
● 대파 : 대파 2대는 0.5cm 길이로 썰어줍니다.
* 저는 대파를 좋아해서 3대를 사용했고, 살짝 어슷 썰어주었지만 양이나 모양은 맛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았습니다.
● 양파 : 양파 1개는 채를 썰어줍니다.
● 청양고추 : 청양고추 3개 송송 썰어줍니다.
* 청양고추가 작아 3개를 사용했습니다. 저희 집 청양고추가 크게 맵지 않아서 하나 더 넣었다고 맵지 않았습니다.
돼지갈비 굽기
● 충분한 팬(냄비) 예열 : 중강불에 팬(냄비)을 놓고 충분히 예열합니다. 저는 인덕션에서 5에 두고 냄비를 예열하였습니다.
● 비계를 바닥으로 두고 굽기 : 마른 팬(냄비)에 비계가 있는 부분이 바닥으로 가게 올려줍니다. 소금 두 꼬집을 뿌려 밑간 해준 뒤, 중강불에서 뒤적이지 않고 3분 정도 노릇하게 구워줍니다. 인덕션은 6~8 정도로 두고 구워주면 됩니다.
* 고기 굽는 이유 : 1) 잡내 제거, 2) 고기 맛 UP, 3) 조리시간 단축
* 기름이 너무 많이 생길 경우, 저 같은 경우는 너무 타지 않을 정도의 기름만 남기고 버려주었습니다.
돼지갈비 양념하기
● 설탕 5T, 식초 1T 넣기 : 노릇하게 구워지면 반대쪽으로 고기를 뒤집고 타지 않게 중불로 낮추어 설탕 5T를 넣고 볶습니다. 겉면에 설탕이 코팅되어 볶아지면 식초 1T를 넣고 볶습니다.
● 진간장 5T, 참치액 5T, 고춧가루 3T 넣기 : 고기를 한쪽으로 몰고 진간장 5T, 참치액 5T를 넣고 바글바글 끓인 후 함께 섞어서 볶아줍니다. 섞였으면 고춧가루도 3T 넣어 볶습니다. 매운맛을 빼고 싶으면 고춧가루는 넣지 않으셔도 됩니다. 하지만 나중에 색감이나 매콤한 맛이 사라지고, 그냥 간장 돼지갈비찜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.
● 양파, 대파, 청양고추, 다진 마늘 듬뿍 3T, 케첩 2T 넣기 : 잘 섞어진 돼지갈비에 썰어 놓은 양파와 대파를 넣어 더 푸짐하게 만들고 다진 마늘 듬뿍 3T와 케첩 2T를 넣어 섞어줍니다. 불을 강불로 올리고 양파가 숨이 죽을 때까지 볶아줍니다. 바닥에 눌어붙은 양념들을 열심히 긁으며 계속 볶아줍니다.
* 케첩을 꼭 넣어주세요! 케첩이 엄청난 맛의 차이를 만듭니다.
돼지갈비 끓이기
● 물 500ml, 후추 20바퀴 넣기 : 물 500ml를 넣고 후추는 20바퀴를 넣어줍니다. 후추는 고춧가루와 만나 맛의 상승효과가 있고 얼큰함을 더 만들어 줍니다.
● 약불 40분 끓이기 : 물이 끓으면 뚜껑을 덮고 중약불로 40분 끓입니다. 저는 인덕션 5로 끓였습니다. 소스의 줄여드는 양을 보고 조절하시기 바랍니다.
* 고기 잡내가 나면 10분은 뚜껑을 열고 끓여줍니다.
● 강불 뚜껑 열고 5분 볶기 : 강불로 뚜껑을 열고 5분 정도 볶으면 수분이 증발하여 걸쭉하게 바뀝니다.
* 저는 성격이 급해 완전히 걸쭉하게 만들지는 못했는데, 아직 먹을 양 한 끼 더 남았으니 그때는 수분을 더 날려보겠습니다.
● 청양고추(대파) 올리기 : 썰어둔 청양고추를 올려주어 완성시켜 줍니다.
* 원래는 썰어둔 청양고추를 올려야 하는데 야채 넣을 때 다 넣어버려서, 대파를 조금 더 잘라서 데코 해줬습니다.
돼지갈비찜 냠냠 타임
파를 조금 더 송송 썰어 올려놓은 모습입니다. 버섯, 감자, 당근 들어갔으면 진짜 더 이것저것 씹는 맛이 다양해서 맛있었을 것 같아요! 저는 다양한 맛을 보는 걸 좋아하거든요! :) 그리고 성격이 너무 급해서인지 40분을 끓여도 소스가 증발 안 해서 그대로 담아냈지만! 여러분들께서는 소스를 잘 졸여내시길 바라겠습니다ㅎㅎㅎ
이렇게 국물이 많아도 간도 딱 잘되었고 고기가 부드럽고 고기에도 간이 잘 배었습니다. 진짜 진짜 진짜 꼭 추천입니다! 끓이는 시간이 오래 걸려서 그렇지 만드는 방법도 쉽고 맛도 보장되어 있으니 정말 이 레시피 강력 추천입니다!
예전에 만들었던 간장돼지갈비찜은 간도 잘 안 베였었고 식감도 퍽퍽해서 고기 산 돈이 너무 아까웠었거든요.. 근데 이건 대성공입니다^^
이번 음식도 남편이 맛있게 먹어주었어요! 저 역시 이전까지의 갈비찜과 다른 맛이라 괜히 뿌듯하고 어깨가 잔뜩 올라가 있는 하루였습니다 :)
요똥도 성공한 만원갈비찜 레시피, 정말 추천드립니다!
'민민쀼 기록 > 요리? 조리?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해물파전 레시피 : 요똥의 쪽파를 사용한 바삭바삭 해물파전 부쳐먹기 (65) | 2024.12.12 |
---|
댓글